제품소개

조명제어관리기
알림시스템186회

축사 내부 밝기와 점등 소등시간을 자동으로 조정, 

점등/소등 동작시간을 최대 30분까지 지정

최대 출력값 설정으로 에너지 절감형 제품 제공 


본 제품은 ICT(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LED 전구에 입력되는 220V 전원의 위상제어를 통해 관리자가 직접 목표조도를 설정하고 점등과 소등시간, 점등과 소등동작에 소요되는 시간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응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임베디드 장치, 펌웨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베디드 장치에는 32비트 MCU를 사용하여 터치 LCD를 통해 입력된 조명제어 동작을 위상제어부와 LED 구동부를 통해 실현하고 그 결과를 다시 터치 LCD로 출력해 주는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이 임베디드 장치는 관리사 통합관제 PC와의 인터넷 유무선 통신, RF MODEM 무선 통신등을 통하여 계사별 조명제어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관리사에서 전체 축사의 조도 환경을 설정하거나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ED 구동부에서는 조명제어를 위하여 대전력 위상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SCR을 채용하고 플러커링 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아날로그 위상동기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9c1bc6149e27c15058abb5a1008518d9_1508835595_9.png 

이 제품은 설치된 농장의 축종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설정을 통해 동작하게 된다.

“일령”은 육계 사육일수에 해당되는 일차로서 매일 0시를 기준으로 1일령씩 증가하게 되며 “주령”은 산란계 농장에 적용하는 것으로 1주일 간격으로 조도값을 변경하게 된다. 

“적용조도”는 점등되고 있는 시간동안 적용되는 조도값을 지정하는 것으로서 육계의 경우 급이통 높이 기준으로 약 20~25룩스, 산란계의 경우 15룩스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농장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개별 환경에 맞게 조정이 필요하다. 

“동작시간”의 기능은 점등 또는 소등시 갑작스런 조도 변화로 인하여 가금류에게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점진적인 동작시간을 부여하는 것이다. 즉 주어진 시간동안 천전히 켜지고(일출, Sunrise) 꺼지는(일몰, Sunset) 동작을 수행하도록 한다.

또한 전등이 꺼지는 출력값(%)을 최저출력으로 설정하여 조도 설정시 전등이 갑자기 꺼지는 블랙아웃(Blackout) 현상을 방지하고, 전등 밝기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출력값(%)을 최고출력으로 설정하여 더 이상의 전력 소모를 차단함으로써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육계의 경우 일령별 점등시간/소등시간, 그리고 설정조도가 품종별로 권장되고 있기 때문에 일령별 설정값을 차례대로 저장하게 되면 입추에서 출하시까지 전체 점등 프로그램의 저장되어 관리 자원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도폐사율이 감소되고 사료효율이 종아져 생산성이 증가될 것이다.

농장 관리자는 육성기간 내내 조명제어에 대한 업무에서 자유로워지며, 일시적으로 설정조건을 변경하게 될 경우 일일이 축사를 방문하여 설정작업을 반복할 필요가 없이 관리사 통합관제 PC를 통하여 축사별 조명제어 조건을 변경할 수 있게 된다.